본문 바로가기
DEVLOG/Vue.js

Vue computed와 watch - #12 computed 속성

2019. 5. 8.
반응형

템플릿 내에 표현식을 넣으면 편리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연산일 때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연산을 템플릿 안에서 하면 코드가 비대해지고 유지보수가 어렵습니다. 아래의 예를 봅시다.

<div id="example">
  {{ message.split('').reverse().join('') }}
</div>

이 템플릿은 더 이상 간단하고 명료하지 않습니다. message를 역순으로 표시한다는 것을 알려면 찬찬히 살펴봐야 하겠죠. 템플릿에 메시지를 역순으로 표시할 일이 더 있으면 문제는 더 악화될 것입니다.

복잡한 로직이라면 반드시 computed 속성 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기본 예제

<div id="example">
  <p>원본 메시지: "{{ message }}"</p>
  <p>역순으로 표시한 메시지: "{{ reversedMessage }}"</p>
</div>
var vm = new Vue({
  el: '#example',
  data: {
    message: '안녕하세요'
  },
  computed: {
    // 계산된 getter
    reversedMessage: function () {
      // `this` 는 vm 인스턴스를 가리킵니다.
      return this.message.split('').reverse().join('')
    }
  }
})

이 예제에서는 computed 속성인 reversedMessage를 선언했습니다. 우리가 작성한 함수는 vm.reversedMessage속성에 대한 getter 함수로 사용됩니다.

console.log(vm.reversedMessage) // => '요세하녕안'
vm.message = 'Goodbye'
console.log(vm.reversedMessage) // => 'eybdooG'

콘솔에서 이 예제를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vm.reversedMessage의 값은 항상 vm.message의 값에 의존합니다.

일반 속성처럼 computed 속성에도 템플릿에서 데이터 바인딩 할 수 있습니다. Vue는 vm.reversedMessage가 vm.message에 의존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vm.message가 바뀔 때 vm.reversedMessage에 의존하는 바인딩을 모두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선언적으로(역자 주: 선언형 프로그래밍 방식에 따라서(아래 computed와 watch 비교에 추가 설명)) 의존 관계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computed 속성의 getter 함수는 사이드 이펙트가 없어 코드를 테스트하거나 이해하기 쉽습니다.

 

computed 속성의 캐싱 vs 메소드

표현식에서 메소드를 호출하여 같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p>뒤집힌 메시지: "{{ reversedMessage() }}"</p>
// 컴포넌트 내부
methods: {
  reversedMessage: function () {
    return this.message.split('').reverse().join('')
  }
}

computed 속성 대신 메소드와 같은 함수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 결과에 대해 두 가지 접근 방식은 서로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computed 속성은 종속 대상을 따라 저장(캐싱)된다는 것 입니다. computed 속성은 해당 속성이 종속된 대상이 변경될 때만 함수를 실행합니다. 즉 message가 변경되지 않는 한, computed 속성인 reversedMessage를 여러 번 요청해도 계산을 다시 하지 않고 계산되어 있던 결과를 즉시 반환합니다.

또한 Date.now()처럼 아무 곳에도 의존하지 않는 computed 속성의 경우 절대로 업데이트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computed: {
  now: function () {
    return Date.now()
  }
}

이에 비해 메소드를 호출하면 렌더링을 다시 할 때마다 항상 함수를 실행합니다.

캐싱이 왜 필요할까요? 계산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computed 속성인 A를 가지고 있다고 해봅시다. 이 속성을 계산하려면 거대한 배열을 반복해서 다루고 많은 계산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A 에 의존하는 다른 computed 속성값도 있을 수 있습니다. 캐싱을 하지 않으면 A 의 getter 함수를 꼭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실행하게 됩니다! 캐싱을 원하지 않는 경우 메소드를 사용하십시오.

 

computed 속성 vs watch 속성

Vue는 Vue 인스턴스의 데이터 변경을 관찰하고 이에 반응하는 보다 일반적인 watch 속성을 제공합니다. 다른 데이터 기반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 특히 AngularJS를 사용하던 경우 watch를 남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명령적인 watch 콜백보다 계산된 속성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역자 주: watch 속성은 감시할 데이터를 지정하고 그 데이터가 바뀌면 이런 함수를 실행하라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이야기하는 ‘명령형 프로그래밍’ 방식. computed 속성은 계산해야 하는 목표 데이터를 정의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이야기하는 ‘선언형 프로그래밍’ 방식.) 다음 예제를 살펴봅시다.

<div id="demo">{{ fullName }}</div>
var vm = new Vue({
  el: '#demo',
  data: {
    firstName: 'Foo',
    lastName: 'Bar',
    fullName: 'Foo Bar'
  },
  watch: {
    firstName: function (val) {
      this.fullName = val + ' ' + this.lastName
    },
    lastName: function (val) {
      this.fullName = this.firstName + ' ' + val
    }
  }
})

위의 코드는 명령형이고 또 코드를 반복합니다. computed 속성을 사용하는 방식과 비교해 보세요.

var vm = new Vue({
  el: '#demo',
  data: {
    firstName: 'Foo',
    lastName: 'Bar'
  },
  computed: {
    fullName: function () {
      return this.firstName + ' ' + this.lastName
    }
  }
})

더 낫지 않나요?(역자 주: 일반적으로 선언형 프로그래밍이 명령형 프로그래밍보다 코드 반복이 적은 등 우수하다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computed 속성의 setter 함수

computed 속성은 기본적으로 getter 함수만 가지고 있지만, 필요한 경우 setter 함수를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 ...
computed: {
  fullName: {
    // getter
    get: function () {
      return this.firstName + ' ' + this.lastName
    },
    // setter
    set: function (newValue) {
      var names = newValue.split(' ')
      this.firstName = names[0]
      this.lastName = names[names.length - 1]
    }
  }
}
// ...

이제 vm.fullName = 'John Doe'를 실행하면 설정자가 호출되고 vm.firstName vm.lastName이 그에 따라 업데이트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