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워렌 버핏이 말하는 인플레이션 투자 방법 5가지

2022. 7. 3.
반응형

최근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투자해야 좋을까?

 

워렌 버핏이 말하는 인플레이션 기간에 필요한 투자 방법과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다.

91세인 워렌 버핏은 인플레이션을 몇번 겪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기간에 어떻게 투자해야할지 잘 알고 있다.

 

5위 Cash is Trash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최악의 투자는 현금이다

이는 워렌 버핏만의 의견이 아니다. 억만장자 레이 달리오도 현금을 싫어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현금의 가치가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다.

우리의 투자가 10%의 수익을 낸다고 가정해보자. 굉장히 훌륭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실제로 인플레이션이 몇 %인지에 따라 다르다.

투자에 대한 실질 수익을 계산하려면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빼야 한다.

인플레이션이 7%이고 투자 수익이 10%라면 실제 수익은 3%에 불과하다.

인플레이션 기간에 현금을 장기간 보유하면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4위 고정 금리 채권

현금 다음은 고정 금리 채권(Bonds)이다

채권 투자는 일반적으로 매우 안전한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워렌 버핏은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고려할 때 채권 투자가 그닥 안전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10년 만기 미국 국채의 현재 수익률은 약 1.8%이다.

지금 10년 만기 국채를 구매한다면 향후 10년동안 매년 1.8%의 연간 수익률을 고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인플레이션이 4%일때 이것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연간 -2.2%의 손해를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도 현금을 보유하는 것보다 낫다

하지만 최고의 투자는 아니다

만약 백만 달러를 길거리에 뿌리면 모두가 행복할 것이다.
채권에 투자를 한 사람을 빼고

 

고정금리 채권을 소유한 사람들은 인플레이션 기간동안 손실을 본다

반대로 고정 금리로 장기 대출을 받은 사람은 승자가 된다

예를 들면, 대출로 부동산을 구입한 사람들이다

2020년 12월, 30년 고정 금리 2.8%로 대출을 받아 집을 샀다. 이자율이 향후 30년동안 일정하다.

대출 원금 상환도 30년동안 똑같다. 이것은 인플레이션동안 매우 좋다.

인플레이션이 대출 부채의 가치를 갉아먹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달러의 가치가 점점 낮아지면서 낮은 가치의 달러로 대출을 상환하게 된다

 

주택 대출이 매우 많은데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대출이 다 없어지게 된다

그리고 여러분은 계속 그 집을 소유하게 된다

 

 

 

3위 비생산 자산(Unproductive Assets)

다음은 버핏이 '비생산 자산'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들은 금, 은 같은 것이다. 이것들을 가지고 있는게 나쁘지는 않다. 모든 가격이 상승하면 금 가치도 같이 상승한다. 적어도 물가 상승과 동일하게 가치를 쳐준다. 이론적으로는!

그러나 이러한 비생산적인 자산도 구매력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다음 투자 계층으로 넘어가보자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따라가기만을 원하지 않는다

인플레이션을 능가할 수 있고 실질적인 수익을 가져다주는 투자를 원한다

워렌 버핏이 말하는 생산적인 자산은 이것이다

우리는 워렌 버핏이 주식과 기업을 사서 큰 재산을 모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버핏에 따르면 모든 기업이 동등한 가치로 생겨나지는 않는다

 

 

 

2위 일반적인 기업(Average Business)

다음 계층은 생산적인 자산 중 일반적인 기업이다

여기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다. 엄청난 자본이 필요한 사업이다. 즉, 유지하기 위해 현금이 많이 필요한 사업이다.

불행히도 많은 기업들이 인플레이션동안 잘 헤쳐나오지를 못한다. 수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히 오를 수 있지만 그들은 그 위치를 지키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최악의 종류의 사업은 항상 더 많은 돈을 투자해 놓고 큰 수익을 얻지 못하는 사업이다.

 

찰리 멍거는 이것에 대해 잘 설명한다. 

기업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수익이 현금 그대로 남아 있고, 그 수익을 잉여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재투자가 필요 없습니다.

두번째는 수익은 보지만 현금이 계속 없는 기업입니다.
제 오랜 친구의 미국 건설 장비 사업이 생각나네요.
그는 수익은 많이 보았지만 그 돈은 항상 다시 기업으로 들어갔습니다.
이런 이상한 기업이 굉장히 많아요. 수익은 나지만 쓸 현금은 계속 없죠.

 



1위 생산적인 자산(Good Business)

예를 들어 존(John)이 100만 달러를 사용하여 유튜버가 동영상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했다고 가정해보자. 존이 첫 해에 120만 달러를 벌고 20만 달러의 순이익을 얻었다. 아주 훌륭하다. 하지만 더 좋은게 있다. 여기에 20%의 인플레이션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존은 그 소프트웨어의 가격을 20% 올릴 수 있다. 즉, 작년에 판매한 120만 달러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144만 달러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좋은 소식은 존은 더이상 사업에 돈을 재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이미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고 업그레이드하고 유지 관리하는데 약간의 돈을 써야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주 작은 금액일 것이다. 이것은 재투자가 필요한 사업의 반대다. 존의 소프트웨어 사업은 이른바 자본이 많이 필요 없다. 존이 비즈니스의 운영과 제품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비즈니스에 재투자해야하는 현금의 양이 매우 적다. 이것은 존이 실제로 사업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사업 유지에 계속 재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플레이션 시기에 좋은 성과를 내는 사업을 찾기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한 평범한 사업과 정반대인 자본 요구가 낮은 사업을 찾아야 한다. 이들은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많은 돈을 다시 사업에 재투자할 필요가 없는 사업이다.

 

애플, 코카콜라, 워렌 버핏의 See's Candies와 같은 매우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이다. 자본 요구 사항이 낮은 비즈니스 유형의 다른 예로는 공장이나 재고와 같은 물리적 자산 소유에 의존하지 않는 비즈니스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과 같은 기술 회사를 말한다.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 회사가 이 범주에 속한다.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고 구축되면 대부분의 비즈니스에 비해 재투자가 상대적으로 최소화된다.

 

 

인플레이션 시기에 소유하고 싶은 회사의 또 다른 핵심 요소는 가격 결정력(Pricing Power)이다. 회사의 가격 결정력을 평가하는 것은 과학이라기보다 예술에 가깝다. 여기에 생각해야할 몇가지 사항이 있다. 회사가 가격을 10% 인상할 경우 고객이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하는 것이다. 여러 반응들이 있을 것이다.

가격 인상은 신경 안써요
여기, 내 돈 가져가
절대 비싸게 안 사

인플레이션에 가격이 오르면 제품 가격을 쉽게 올릴 수 있는 회사의 주식을 소유해야 한다.

평상시에도 가격 인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및 산업에 투자를 피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워렌 버핏의 중요한 조언을 소개한다.

Invest in Yourself

 

최고의 투자는 당신이 동네 최고의 뇌 외과의사든 변호사든 간에 그것을 유지하려고 계속 교육을 받을 필요는 없다. 당신은 의대나 로스쿨에 다닐 때 전문 지식을 배웠다. 계속해서 투자를 하지 않는다. 현재의 지식 자산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다. 인플레이션의 최선의 보호는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당신이 하는 일에서 최고라면 정비사, 변호사, 치과의사, 배관공, 회계사든 당신은 굉장히 가치있는 사람이다. 서비스에 대해 원하는대로 비용을 청구할 수 있고 고객이 기꺼이 지불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가치를 갖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