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메타버스가 뭐길래? 1300조 시장에 뛰어들자 - 메타버스 전망 테마주 대장주 총정리

2021. 6. 22.
반응형

메타버스 대표주자 '로블록스'

개인적으로는 메타버스에 대해 잘 공감이 되지 않아

여기저기 뒤지며 조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메타버스(Metaverse)가 뭔가요?

메타버스는 가상공간과 현실세계를 각각 의미하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입니다.

3차원의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서비스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가상세계라는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메타버스 활용 사례

게임 '포트나이트' 속 '파티로얄'에서 진행한 미국 힙합가수 트래비스 스콧의 콘서트
BTS 신곡 발표의 무대가 된 '메타버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로블록스(Roblox)에서 진행된 졸업식
한국판 로블록스를 꿈꾸는 네이버의 메타버스 '제페토'

 

주요뉴스

하루에도 수십~수백개의 메타버스 관련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게임을 넘어서 정치, 금융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네요

 

"당장 돈 안되지만" 은행권, 메타버스 줄줄이 '탑승'

DGB금융, 메타버스로 그룹 CEO 경영현안회의 진행

KT, 메타버스 어린이 운동회 개최

IBK證,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금융서비스 제공

대선캠프 출범식도… 정치권도 메타버스 ‘기웃’

정치권 잇단 '메타버스' 출사표...관련주 동반 강세

대세로 자리 잡은 '메타버스'…기업 경영 패러다임 바꾼다

가상세계 가방이 수백만원…메타버스에 진출하는 명품업계

 

 

메타버스 관련주

 

선익시스템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합니다.

 

 

자이언트스텝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업체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test(2018), TPN(Trusted Partner Network)의 보안평가프로그램(2019)을 모두 통과한 VFX기업으로, 광고VFX 및 영상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VFX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핵심인 실감형 콘텐츠를 잘 구현해낼 기술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빛소프트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중입니다.

20년 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코세스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필수인 마이크로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세스 29% 강세 '정치권 메타버스 바람'

 

옵티시스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디지털광링크 기술이 메타버스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며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디지털광링크 기술은 대용량 비디오, 오디오 신호를 손실없이 선명하게 전송하는 기술로, 메타버스의 체감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핵심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옵티시스, 정치권 '메타버스' 활용 증가에 강세

 

알체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알체라의 최대주주입니다.

제페토 트와이스 티저

 

칩스앤미디어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로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입니다.

일본 상장사인 구미사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중입니다.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 : 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에이트원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입니다.

21년 2월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가상현실) 콘텐츠 'VR 뉴욕스토리(VR NEW YORK STORY)'를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했습니다.

21년 3월 XR(확장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목적으로 가상현실(VR) 플랫폼 전문기업 '브이알루'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씨엠에스에듀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해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습니다.

코드얼라이브를 통해 학습자가 코드를 입력하면 3D 아바타와 동물, 사물 등의 개체가 즉각 반응하며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중입니다.

 

위지윅스튜디오

2021년 3월 자회사 엔피, XR(확장현실) 스테이지 오픈식을 진행했습니다

엔피는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XR 스테이지는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구조입니다

 

지니뮤직

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AR 콘텐츠 사업을 영위

20년 최대주주인 KT가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의 자회사 미구와 콘텐츠 판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1년 3월에는 텐센트와 VR 콘텐츠 개발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대대장주

 

카카오

계열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21년 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했습니다

 

네이버(NAVER)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네이버의 손자회사입니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참여기업

카카오, KT, LG유플러스, CJ ENM, iMBC, SBS 등

 

 

SK텔레콤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중입니다

21년 3월 점프VR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순천향대 2021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했습니다

 

메타버스 전망

로블록스·제페토 성공은 시작일 뿐...'1700조 시장' 메타버스가 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