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런조각/Booklog

부의 추월차선(The Millionaire Fastlane) #1 - 돈을 버는 세가지 길

2019. 9. 7.
반응형

 

돈을 버는 세가지 길

돈을 버는데 3가지 길이 있습니다.

인도

기본적으로 월급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아무리 많이 번다고해도 수입과 지출은 비례합니다. 고소득자일지라고 하더라도,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문제점은 금융지식이나 책임감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갑작스런 금융위기가 온다거나, 직장에서 급여가 밀린다거나, 해고를 당한다면 한순간에 망하게 됩니다. 수십억, 수백억을 번 연예인, 스포츠 스타들조차 완전히 파산하는 경우를 볼 수 있죠.

서행차선

일반적인 사람들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에 취업하고, 소득의 일부를 저축하고, 주식 투자를 하고, 매년 월급이 4%씩 꾸준히 상승하기만을 바랍니다. 그리고 65세가 된다면, 넉넉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추월차선을 가지 못할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분명한 것은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것보다 좋긴 합니다.

추월차선

추월차선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지금 당장 백만원을 드록 나가서 10명에게 10만원씩 나누어 준다면, 그것은 도움을 주는 가장 낮은 수준의 도움이 됩니다. 그들은 10만원을 가지고, 아무 생각없이 소비를 할 것이고,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수록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다.

근사한 말처럼 들리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상에 진정한 가치를 줄 수 있는 어떤 것을 개발할 수가 없습니다.

 

이 책이 가장 많이 받는 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MJ 드마코, 당신은 사람들을 오해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 수가 없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적인 사업을 만들 수가 없어요.'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남 탓만 하는 사람들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부자가 되건 말건 상관없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에게 엄청난 가치를 줄 수 없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잘못입니다.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추월차선에 올라타고 싶다면?

추월차선에 올라타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TV 보지말고 책을 보세요. 게임 하지말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세요. 술먹고 클럽가지말고 서점 혹은 도서관을 가세요. 말도 안되는 인터넷방송 보지말고 유익한 채널을 보세요.

대학생이라면? 방학은 쉬는 날이 아니라, 뒤집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우리가 가진 자산을 최대한 활용해 봅시다.

자본? 없습니다.

인맥? 없습니다.

우선 인생을 시간의 형태로 팔아야 합니다. 우리가 가진 것 중 가장 가치 있는 상품입니다.

나는 세상에 가치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의 연봉상승률은 저에게 너무나 작습니다.

저는 매년 100%의 성장을 이룰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최소로 잡은 것이고, 이마저도 상품을 판매하지 않았을 때를 가정한 것입니다.

이 점은 소비를 하는 대신 생산을 했을 때 큰 이점입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비지니스를 얼마나 성장시킬 수 있는지는 제한이 없습니다. 사업은 몇 달만에 쉽게 두 배로 늘릴 수 있지만, 월급을 몇 달만에 쉽게 두 배로 늘릴 수 있을까요? 네, 직장상사에게 가서 '팀장님, 앞으로 3개월안에 시간당 만원에서 2만원으로 올리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한 시간 = 스타벅스 무료 아메리카노

우리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가끔 스타벅스에서 무료 아메리카노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하면, 그 아메리카노를 마시기 위해 한시간동안 줄을 서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정말 한시간에 걸쳐 공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여러분에게 의미가 있나요? 그리고 백화점에서 어떤 물건을 보고 사고싶은 생각이 든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6개월이 지나면 저 물건은 어디에 있을까? 아마 쓸모없어지고 다른 잡동사니들과 함께 창고에 쳐박혀 있지 않을까?"

안타깝게도 이런 얘기를 들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선택은 여전히 서행차선입니다. 그러나 추월차선에 올라타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세상에 지금 당장 그 어떤 가치도 제공할 수 없는 입장이라도 말입니다. 여러분이 올바른 길로 가면서 자신을 개발한다면 여러분은 분명히 해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더 많은 사람들을 돕고, 여러분의 가치의 규모가 커질수록 여러분은 더 많은 돈을 벌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빌 게이츠(Bill Gates)가 부자이고, 마트 캐셔가 아닌 이유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빌 게이츠는 캐셔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큰 규모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다시 한번 기억해야 할 것은 만약 당신이 추월차선을 원한다면, 또 세상에 가치를 제공하기를 원한다면, 여러분은 도서관에 가서 조금이라도 더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TV앞에 있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줄여야 합니다.

 

부의 추월차선
국내도서
저자 :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 / 신소영역
출판 : 토트 2013.08.20
상세보기

부의 추월차선 요약(Summary)

 

The Millionaire Fastlane Summary - Four Minute Books

The Millionaire Fastlane summary shows you what wealth really is, how to unlink your money from your time & why you must think like a producer.

fourminutebook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