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런조각/Xlog

"그냥 가난하게 둬요!" - 로버트 기요사키

2019. 8. 25.
반응형

부자들은 화들짝 놀라며 말하겠네요. “로버트, 사람들에게 알리지 마세요.”

네, 제가 아는 걸 말하지 말라고 하죠. 사람들을 가난하게 두라고 하더군요.

제가 돈을 지불하는 순간, 여러분은 근로자처럼 생각하게 됩니다.

월급을 받는 순간, 여러분의 머리는 죽게 됩니다. 이건 함정입니다. 사업가는 공짜로 일합니다. 여러분은 배고픈 만큼 생각하게 될겁니다.

교육 시스템은 여러분이 근로자, 의사, 변호사, 전문가가 되도록 가르치게 설계됐습니다.

하지만 돈에 관해서는 알려주지 않죠.

가난은 항상 우리들 사이에 있습니다. 가난은 생각에서 시작됩니다. 가난은 사람들 말 속에 있고, 그 말은 현실이 됩니다.

사람들이 “나는 감당할 수 없어” 혹은 “나는 할 수 없어”라고 말할 때, 그들은 침몰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말하는대로 됩니다. 저는 이런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제겐 여유가 없어요. 부자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가난한 아빠는 말하셨죠. “내가 무엇이라 생각하니? 부자가 되라고? 내겐 여유가 없구나!”

부자 아빠는 이렇게 얘기할 겁니다. “그래서 그가 가난하단다.”

가난한 사람들은 말합니다. “저는 여유가 없어요. 저는 할 수 없어요. 제게 시간이 없어요.”

왜냐하면 이건 도망이거든요! 도피에요!

“여유가 없어”, “너무 피곤해”, “헬스장에 갈 수 없어”

이렇게 말하는 건 쉽습니다. 여러분은 헬스장에 갈 수 있더라도 “안돼, 할 수 없어”라고 하죠.

진실은 “헬스장에 가기에는 내가 너무 게을러이죠.

부자 아빠는 “감당이 안돼” 대신 뭐라고 하셨나요?

"어떡하면 감당할 수 있을까?"

"내가 어떻게 해야 할까?"

 

물음표는 마음을 열고, 마침표는 마음을 닫습니다.

여러분이 “나는 감당할 수 없어”라고 말할 때 당신의 마음은 문을 닫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말하는 대로 되는 거죠. 지금 집에 앉아 있거나, 가난에 허덕이거나, 돈 걱정을 하거나, 불행한 사람들..

그들은 돈을 많이 벌게 되더라도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이렇게 교육 받았을 겁니다. 여러분의 도덕적인 자아는 이렇게 배웠죠.

“열심히 일하고 멋진 차를 사”, “넌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어”, “부자는 악마야”

가난은 계속됩니다!

가난은 가정에서 배웁니다. 그리고 중산층도 가정에서 배웁니다.

여러분이 마음가짐을 바꾸기 전 까지 돈은 도와주지 않을 겁니다. 그렇죠?

로또에 당첨되거나, 돈을 더 많이 버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도 여전히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난한 영혼을 가지고 있거든요. 맞아요. 당신이 가난하면 앞으로도 가난할 겁니다.

사람들에게 이걸 이해시키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네. 돈은 빠르게 사라질겁니다. 대부분의 프로 운동선수들처럼 말이죠. 그들은 수십억을 법니다. 그리고 그 중 65%는 5년 뒤에 파산하죠. 그들이 가난한 가정에서 자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립튼 씨가 한 말은, 가난은 유전적으로 대물림 됩니다. 정말 끔찍한 일이죠!

 

 

 

여러분이 배우고 싶지 않다면 도와드릴 수 없어요. 저도 불행을 겪었습니다.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었고,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좋은 일이었죠. 이를 통해 더 성장했거든요. 정신적으로 말이죠!

실수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학교에서 배웠습니다.

그들은 성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어." "옳은 것과 잘못된 것이 있어." "위와 아래가 있어.”라고 생각하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옳은 것만 원합니다. 혹은 긍정적인 것만 바라죠.

이런 것들을 가질 수 없습니다. 현실이 아니거든요!

평범한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는 실패를 겪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안전한 길만 추구합니다. 그들은 어떤 실수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학교에서 배운 것처럼 말이죠. 아무것도 배우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이게 학교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부패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교육에 위배되죠. 하지만 일반 학생들은 교육을 지지하고 이렇게 말하죠. “난 학생이야! 공부에 모든걸 다 쏟아야겠어!” 그리고 많은 럭비 선수들이 당신을 치고 나갈 때는 “쟤들은 공평하게 플레이 하지 않아”라고 하죠. 그거 아세요? 여러분은 바보같이 플레이 합니다.

팀을 꾸려야 해요. 변호사와 은행가를 고용하고, 모든 것을 갖춰야죠. “그건 내가 하고 싶은 게임이 아니야.” 그러면 게임을 하지 마세요. 비지니스 게임은 회계사, 변호사, 은행가와 함께여야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게임을 알아야만 합니다. 사람들은 “돈은 내게 중요하지 않아”라고 하죠. 돈이 여러분에게 중요하지 않다면, 돈은 여러분에게 아무것도 아닙니다! 저는 돈을 신경쓰지 않아요. 돈은 여러분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말하는 대로 이루어집니다. 아인슈타인은 말했죠.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하지만 지식은 상상력을 더해줍니다. 사람들에게 부족한 건 진짜 비지니스 지식이죠. 회계, 부채, 세금... 여러분은 이런 것들을 알아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많은 학교 선생님들을 보세요. 그들은 비도덕적이죠. 그들은 스스로 실천하지 않는 주제들을 가르칩니다. 저는 가짜 선생님을 알고 있습니다. 그저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원한 사람들이죠. 그들은 무엇이던지 가르칠 겁니다. 그들은 구두 닦는 방법을 알려주고, 여러분은 더 많은 돈을 받게 될겁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이 뭘 가르치는지 알지 못하죠. 사람들에게 삶에서 제안하는 것 중 하나는 진짜와 가짜 선생님을 구별해 보라는 것입니다. 가짜 선생님은 가르치는 것을 실천하지 않습니다. 진짜 선생님은 가르치는 것을 매일 실천합니다. 학교 시스템은 우리를 연약하게 만듭니다. 학교에서는 이걸 "방아쇠 효과(The trigger effect)"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이 선생님이라면 학생들을 화나게 하는 어떤 말도 하지 못할 겁니다. 학생들은 자기 관점에 거슬리는 것을 원치 않겠죠. 우리는 습관의 피조물입니다. 습관을 깨기 전까지 절대 변할 수 없습니다. 학교에서는 이걸 가르쳐주지 않아요. 학교에서는 이것과는 정확히 반대로 가르쳐 줍니다. 평범한 사람이 가난한 건 실패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들은 너무 안전하게 플레이 합니다. 어떤 실수도 하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대로 말이죠. 바로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이게 교육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부패한 이유입니다. 교육에 위배되죠.

저는 청년들에게 자신의 게임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제 게임은 재정적으로, 첫째는 비지니스입니다. 그리고 둘째는 부동산입니다. 비지니스와 부동산의 조합은 우리가 근로자보다 불공평한 장점을 갖게 해줍니다. 근로자들은 어찌해야 할지 모르거든요. 많은 사람들은 게임에 참여하는 것보다 관중석에 앉길 바랍니다. 거대한 부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는 부루마불을 현실에서 하는 것입니다. 초록 집 4개는 빨간 호텔 1개가 됩니다. 이게 전부냐고요? 그렇습니다.

로버트, 당신에게 마법의 전화기를 주고 20살의 로버트 기요사키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에게 조언해 줄 수 있다면, 뭐라고 말할 건가요?

계속 정진하고, 해야할 일을 하라고 할 겁니다. 그냥 인생을 마음껏 누려! 내가 한 것처럼!

저는 말이 안되는 일들을 했습니다. 상상할 수 있겠어요? 연봉 1억 2천만원을 포기하고 월급 20만원인 베트남 전쟁에서 죽을 뻔 했던걸요. 도저히 이해가 안되지만, 제게 최고의 결정이었죠. 많은 사람들이 하는 행동은 그들의 인생에서 부모님, 친구들이 하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실패를 너무 두려워하죠. 하지만 실패는 우리가 성공하는 방법입니다. 에디슨 같은 사람들을 보세요. 그는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실패를 1014번 겪었죠. 학교는 여러분이 실수하면 벌을 줍니다. 그게 바로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입니다.

 

 

반응형

댓글